마테리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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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서한

질식자의 편지: 영화문화의 현재에 관한 13개의 질문
질식의 날 - 못다 부친 편지
회신1. 질식자에게
회신2. <비평(권력)에 대하여> 의 질문
회신3. 쉰들러 리스트: 무너진 낙원에서 완전함 찾기

수신인: 씨네21
회신4. 형제애: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회신5. 답변?
회신6. 창작과 비평의 관계에 대하여.....
등단 = 검증?
회신7. 지리적 계급의 소멸을 함께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회신8. 공개서한에 대한 회신입니다.
ㄴRE: 별로 어렵지 않은 이야기
회신9. 질식자에게

비평? 우리는 웃고 있다




3호 2020년 8월

1. 특집/ 여섯 빛깔 스크린 너머: 한국퀴어영화제 20주년에 부쳐
2. 특집/ CRY, FUCK, BEAT UP(울고 하고 패고)
3. 특집/ “퀴어영화 연구는 정말로 노다지”: 『한국퀴어영화사』 책임편집 이동윤 인터뷰
4. 특집/ 한국 게이/레즈비언 영화와 호모-특정적 난관들
5. 특집/ 샷다 내린 퀴어랜드: ‘디스코팡팡’과 ‘방 탈출 게임’ 사이에서
6. 특집/ 뱀파이어의 딜레마: 누구를 위한 ‘착즙'인가?
7. 정전에 속하기, 정전 밖에 있기: 사프디 형제의 방법
8. 검고도 밝은: 조주현의 ‘흑공’과 스크린 안의 미로
9. 아이돌 기표의 '트랜스' 해부하기: NCT 127의 〈슈퍼휴먼〉과 아이돌 피상성
10. '접촉'에서 '접속'으로: NCT 127의 경우
11. 아직도 굳이 〈무한도전〉을 논할 필요가 있는 건
12. 듣는 여자: 〈그리고 베를린에서〉
13. 박세영의 무한 도시
14. 추상化와 픽션: 이소정의 영상 작업에 대해
15. 이미 흩어진 '밀레니얼 시네필’
16. 비천함, 실패, 나쁜 것에 관한 정직한 성찰(우회하지 마세요)

A BACK NUMBER

2호 2020년 3월  

1.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잠깐!)” 2019 한국 코미디 영화의 ‘비빔면적 경향’과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윤리’: 영화 ⟨극한직업⟩, ⟨걸캅스⟩, ⟨엑시트⟩를 중심으로
2. 봉준호 월드 유람
3. 창문과 창문 ‘너머’—오연진의 《Lace》와 백종관의 ⟨추방자들⟩
4. 갱신과 추동 사이에서 기업가∽노동자∽DIY로서의 작가
5. 구체적 세부: 2019년을 함께한 독립극영화 속 여자들
6. 특집/ 액체의 단상들: 리퀴드(liquid)와 플루이드(fluid), 그 언저리에서
7. 특집/ 15초 곱하기 240의 실험: 이소윤의 ⟨450⟩
8. 특집/ 보여주는 대신 믿게 하기: 박시우의 ⟨변신⟩
9. 특집/ ‘플레이스’와 ‘플레이’로 규명되는 영화 ⟨소녀의 기도⟩
10. 특집/ 연결하고, 순환을 주장하기: 독립영화협의회 낭희섭 대표 인터뷰
11. 영화제가 활짝 피었습니다—대안적 영화제를 상상하기 위한 생산적 망각
12. 디스코팡팡적 시네마: ⟨알라딘2019⟩ 4DX
13. 걷잡을 수 없는/겉잡을 수 있는: 2019년의 영상 작업을 통해서
14. 테니스와 바둑의 신체를 상상하며: 되받아치기와 이중구속의 비평


BACK NUMBER

1호 2019년 9월

1. 환영에 대한 두 가지 입장: ⟨라이온 킹⟩과 ⟨야광⟩
2. 유령의 기술: 차이밍량의 ⟨더 데저티드⟩
3. 괴물, 일레븐, 무전(하)기
4. 장재현의 보이 스카웃은 무엇을 단련하는가?
5. 비체(abject) 생산라인의 작동방식을 드러내는 무빙이미지들: Maotik의 ⟨FLOW⟩와 이은희의 ⟨Contrast of Yours⟩
6. 무한 가정해보기: 류한솔 작가의 ⟨크리크리 메리크리 스마스⟩를 중심으로
7. 픽션의 증언
8. 다음 세기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 마노엘 데 올리베이라의 ⟨힘의 한 세기⟩
9. 특집/ 영화평론가 김소영 인터뷰
10. 특집/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한국 영화비평계의 86세대에 대해 반추하며
11. 특집/ 한국영화비평계의 00년대부터 지금까지


0호 2019년 5월

1. 철의 꿈, 믿음의 끝: 박경근의 ⟨철의 꿈⟩
2. 펼치고 다시 조립하기: 백종관 감독론
3. ⟨로맨틱 머신⟩에 대한 짧은 소고: 카메라-눈의 체험을 체험하기
4. 경험되지 않는 영화에 대하여



비평의 비평 2019년 11월

듀나와 이동진과 기타등등‘씨네21식 비평’ 비판오큘로에 대해서반면교사정면교사?



선언문



지리적 계급의 소멸을 함께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익명



마테리알 서한 13가지 질문 중, '리스트에 대하여' 에 "우리는 90년대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은 아트하우스 영화 제도와 영화적 고전의 목록을 목도합니다. 에드워드 양이나 빔 벤더스, 로메르, 고다르는 죽어도 죽지 않는 강시처럼 2020년에도 꾸준히 소환됩니다." 단락을 읽다 문득 여기서 '우리'라는 단어가 눈에 걸렸다. 아마 여기서의 '우리'는 아트하우스와 독립극장, 시네마테크가 존재하는 수도권과 부산, 그리고 몇 군데 광역시에 거주하는 영화광을 지칭하는 말이 다름아닐 것이다. 2018년부터 CGV 아트하우스,(그중에서도 압구정과 명동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개봉하는 에드워드 양의 영화들과 올 상반기 서울아트시네마와 부산 영화에 전당에 빔 벤더스와 로메르, 그리고 고다르 영화가 상영되었던 것이 그러한 반증이다. 지리적 접근의 한계를 넘지 못해 트위터나 토렌트, 시네스트와 같은 불법적인 루트를 통해 고전영화에 닿아 가는 지방 시네필은 사실상 배제되어있는 것이나 다름 없는 것이 아닐까. 이 문제는 올 초 씨네21에서 진행한 우리 시대의 씨네필 기획에서도 동일하게 배제된 문제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싶다. 내 생각에 우리는 좀 더 솔직해질 필요가 있다. 이 문화가 더이상 확장될 수 없는 이유는 사실 자명하다. 시네필 문화는 아트시네마나 독립극장이 존재하는 서울과 수도권, 부산 등 일부 광역시를 제외하면 접근성을 극복하기 어려운 문화다. 가령 코로나 이전의 상황을 예로 들어 서울에 거주하는 시네필이라면 매달 개봉하는 아트시네마 영화를 관람하는데 무리가 없다. 씨네21이나 필로, 오큘로나 마테리알과 같은 영화잡지를 읽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영화에 관한 애정과 무관하게 주마다 개봉하는 예술영화와 시네마테크 기획전을 관람할 수 있고, 최신 미술계 동향을 알기 위해 국립현대미술관에 드나들 수 있으며, 그마저도 부족하다 싶으면 영화 평론가가 진행하는 GV나, 한겨레 교육문화 센터나 미디액트 수업을 들으면 된다. 오늘 날의 시네필 문화는 이런 지리적 조건과 시간적 조건을 갖춰야만 비로소 대화가 가능한 공간이다. 한국에서 영화 비평이 가능한 장소 또한 그와 비슷할 것이라 예측한다. 마테리알이 '질식'을 이야기하고 새로운 '우리'를 상정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이 지점에 관해 함께 이야기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