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리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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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서한

질식자의 편지: 영화문화의 현재에 관한 13개의 질문
질식의 날 - 못다 부친 편지
회신1. 질식자에게
회신2. <비평(권력)에 대하여> 의 질문
회신3. 쉰들러 리스트: 무너진 낙원에서 완전함 찾기

수신인: 씨네21
회신4. 형제애: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회신5. 답변?
회신6. 창작과 비평의 관계에 대하여.....
등단 = 검증?
회신7. 지리적 계급의 소멸을 함께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회신8. 공개서한에 대한 회신입니다.
ㄴRE: 별로 어렵지 않은 이야기
회신9. 질식자에게

비평? 우리는 웃고 있다




3호 2020년 8월

1. 특집/ 여섯 빛깔 스크린 너머: 한국퀴어영화제 20주년에 부쳐
2. 특집/ CRY, FUCK, BEAT UP(울고 하고 패고)
3. 특집/ “퀴어영화 연구는 정말로 노다지”: 『한국퀴어영화사』 책임편집 이동윤 인터뷰
4. 특집/ 한국 게이/레즈비언 영화와 호모-특정적 난관들
5. 특집/ 샷다 내린 퀴어랜드: ‘디스코팡팡’과 ‘방 탈출 게임’ 사이에서
6. 특집/ 뱀파이어의 딜레마: 누구를 위한 ‘착즙'인가?
7. 정전에 속하기, 정전 밖에 있기: 사프디 형제의 방법
8. 검고도 밝은: 조주현의 ‘흑공’과 스크린 안의 미로
9. 아이돌 기표의 '트랜스' 해부하기: NCT 127의 〈슈퍼휴먼〉과 아이돌 피상성
10. '접촉'에서 '접속'으로: NCT 127의 경우
11. 아직도 굳이 〈무한도전〉을 논할 필요가 있는 건
12. 듣는 여자: 〈그리고 베를린에서〉
13. 박세영의 무한 도시
14. 추상化와 픽션: 이소정의 영상 작업에 대해
15. 이미 흩어진 '밀레니얼 시네필’
16. 비천함, 실패, 나쁜 것에 관한 정직한 성찰(우회하지 마세요)

A BACK NUMBER

2호 2020년 3월  

1.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잠깐!)” 2019 한국 코미디 영화의 ‘비빔면적 경향’과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윤리’: 영화 ⟨극한직업⟩, ⟨걸캅스⟩, ⟨엑시트⟩를 중심으로
2. 봉준호 월드 유람
3. 창문과 창문 ‘너머’—오연진의 《Lace》와 백종관의 ⟨추방자들⟩
4. 갱신과 추동 사이에서 기업가∽노동자∽DIY로서의 작가
5. 구체적 세부: 2019년을 함께한 독립극영화 속 여자들
6. 특집/ 액체의 단상들: 리퀴드(liquid)와 플루이드(fluid), 그 언저리에서
7. 특집/ 15초 곱하기 240의 실험: 이소윤의 ⟨450⟩
8. 특집/ 보여주는 대신 믿게 하기: 박시우의 ⟨변신⟩
9. 특집/ ‘플레이스’와 ‘플레이’로 규명되는 영화 ⟨소녀의 기도⟩
10. 특집/ 연결하고, 순환을 주장하기: 독립영화협의회 낭희섭 대표 인터뷰
11. 영화제가 활짝 피었습니다—대안적 영화제를 상상하기 위한 생산적 망각
12. 디스코팡팡적 시네마: ⟨알라딘2019⟩ 4DX
13. 걷잡을 수 없는/겉잡을 수 있는: 2019년의 영상 작업을 통해서
14. 테니스와 바둑의 신체를 상상하며: 되받아치기와 이중구속의 비평


BACK NUMBER

1호 2019년 9월

1. 환영에 대한 두 가지 입장: ⟨라이온 킹⟩과 ⟨야광⟩
2. 유령의 기술: 차이밍량의 ⟨더 데저티드⟩
3. 괴물, 일레븐, 무전(하)기
4. 장재현의 보이 스카웃은 무엇을 단련하는가?
5. 비체(abject) 생산라인의 작동방식을 드러내는 무빙이미지들: Maotik의 ⟨FLOW⟩와 이은희의 ⟨Contrast of Yours⟩
6. 무한 가정해보기: 류한솔 작가의 ⟨크리크리 메리크리 스마스⟩를 중심으로
7. 픽션의 증언
8. 다음 세기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 마노엘 데 올리베이라의 ⟨힘의 한 세기⟩
9. 특집/ 영화평론가 김소영 인터뷰
10. 특집/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한국 영화비평계의 86세대에 대해 반추하며
11. 특집/ 한국영화비평계의 00년대부터 지금까지


0호 2019년 5월

1. 철의 꿈, 믿음의 끝: 박경근의 ⟨철의 꿈⟩
2. 펼치고 다시 조립하기: 백종관 감독론
3. ⟨로맨틱 머신⟩에 대한 짧은 소고: 카메라-눈의 체험을 체험하기
4. 경험되지 않는 영화에 대하여



비평의 비평 2019년 11월

듀나와 이동진과 기타등등‘씨네21식 비평’ 비판오큘로에 대해서반면교사정면교사?



선언문




회신1. 질식자에게
Cho Cho



안녕하세요. 저는 이미 질식사한 사람인데요. 이미 뒤진 마당에, 이제야 이런 편지를 읽게 돼서 슬프고 기쁘네요. 저로 말할 거 같으면, 어느 영화제 뒤풀이에서 술잔깨나 채워본 사람인데요. 그때마다 목젖까지 차오른 궁금증이 있었거든요. 근데 이 영화제가... 어디서 독립한 거예요? 라고요. 왜냐면 일본이나 청나라에서 독립했다기엔 영화제 역사가 너무 짧잖아요. 혹시 이 영화제가 자본에서 독립한 건가? 물으면, 셋방살이라도 꼭 CGV 나 메가박스 같은 멀티플렉스에서만 하잖아요. 그리고 어디 기업 이름 딴 상도 하나쯤은 꼭 있더라고요. 하긴 대학 건물도 죄다 LG 관이다. SK 관이라고 하는 마당에 아무도 신경 안 쓰는 독립영화상 이름이 기업 이름 좀 따면 어때요. 홍보도 안 되는데 봉사 차원에서 하사해주시는 거지. 그래서 생각했어요. 아 제도나 기관에서 독립했구나! 근데 또 크레딧 보면 꼭 영진위니 어디 영상위니 해서 20분짜리 영화도 예산이 천만 원이 훌쩍 넘는다는 거예요. 그리고 영화관 옆 골목에서 담배 피우는데, 거기 관계자님들이 그러는 거예요. 제작지원 못 받아서 못 찍는다고. 영화 좀 찍고 싶다고. 아마도 제작지원을 받아야만 영화제작 자격증 같은 걸 같이 발급해주나 봐요. 그랬더니 거기 옆에 계신 분이. 야 말도 마. 우리도 똑같아. 이게 영화 틀려고 보조금 받는 건지, 보조금 타려고 영화를 트는 건지 모르겠다. 그럼 도대체 어디서 독립한 거지? 아 기존의 관습에서 독립한 거구나! 라는 결론을 얻고 다시 극장으로 들어갔는데 한 섹션에서 똑같은 배우가 세 작품에 나오더라고요. 한 영화에서는 그 배우가 퀴어로, 다른 영화에서는 폭력의 피해자고, 또 그 다음 영화에서는 용감한 휘슬 블로어로 나오는데, 그 세 편을 연달아보니까 그 배우가 자기 퀴어애인에게 폭력을 당해서 고발을 한 것처럼 보여가지고 하마터면 헷갈릴 뻔 했지 뭐예요. 영화가 끝나고 로비에 앉아서 곰곰이 생각을 더 했어요. 그리고 깨달았어요. 아 독립영화제는 관객으로부터 독립한 거였구나! 왜냐면 상영관에 들어가면 항상 세 종류의 사람만 있더라고요. 영화 관계자, 영화제 관계자, 그리고 상영관 번호를 착각해서 들어온 사람. 이 사람들은 보통 영화가 시작하면 나가시니까... 근데 그것도 독립이긴 하는가? 머리를 너무 많이 써서 허기지더라고요. 그때 참았어야 했는데... 영화제에서 굿즈로 준 삶은 고구마호박을 좀 꺼내 먹었더니... 그게 그만 목에 걸려서 더는 숨을 쉴 수 없었답니다. 그때 제 옆에 하임리히법을 숙달한 분이 계셨다면 저를 구원해주셨겠지요. 그러면 저는 궁금증도 해결하고 행복하게 살았을텐데... 이런 저를 본보기 삼아 각종 영화제 관계자 및 현업 종사자들과 전공 학생들 모두가 하임리히법을 배웠으면 좋겠어요. 특히 셀프 하임리히법 같은 게 있다면 꼭 배웠으면 좋겠어요. 보통 자기 기도는 자기가 막을 때가 많은 거 같으...컥... 커커커컥....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