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리알은 한국영화 백주년을 맞아 창간호 특집으로 ‘한국 영화비평사’를 다룬다. 그 서두에 80년대 중반부터 비평과 제작 진영 모두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영화평론가이자 감독이며 또한 이론가이기도 한 김소영과의 짧은 인터뷰를 싣는다. 한국영화아카데미 1기 졸업생인 그는 “열린영화”, “영화언어”, “씨네21” 등지에서 영화이론을 소개하고 비평을 썼다. 동시에 한편에서는 실험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독립영화제작집단 바리터에서 영화를 제작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까지도 제작과 이론, 비평을 넘나들며 왕성하게 활동하는 몇 안되는 1세대 평론가다.
💬 1회에 그친 ‘작은 영화제’는 ‘열린영화’ 모임이 결성되도록 만든 큰 사건이었다. 당시 ‘작은 영화제’에서 ‘열린영화’라는 일종의 동인이 생겨나게 된 과정이 궁금하다. 실질적으로 누가 먼저 제안하였고, 누구를 중심으로 필진이 모였으며, 어떤 생각을 공유하였나?
작은 영화제는 뉴 저먼 시네마의 오버하우젠 선언과 당시의 민중 미술 운동 영역에서 힘을 받아 촉발된 것이었다. 당시 영화과 재학생, 충무로의 연출·제작 스태프, 서강대 커뮤니케이션 센터에서 영화 세미나를 함께하던 전양준, 정성일, 한국영화아카데미 1기인 김의석, 황규덕 등이 공동 주관했다. 내가 사회를 맡았고, ‹강의 남쪽›, ‹천막도시› 등을 국립극장 실험극장에서 상영했다.
💬 당시 발간된 “열린영화”를 살펴보면, 20대 중후반의 청년들이 영화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거나 한국영화에 대한 비평을 싣고, 또 당대 한국영화를 진단하여 계보를 작성하고자 하는 듯 보인다. 이와 같이 청년들이 모여서 어떤 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에는 언제나 현재의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선행한다고 본다. 당대의 영화담론과 비평계에 대한 어떤 문제의식으로부터 당대 청년들의 비평적 실천이 태동하였나?
당시 서구 영화 이론비평의 주무대였던 “스크린”, “카메라 옵스큐라”, “카이에 뒤 시네마” 등에서는 정치적 모더니즘과 젠더를 문제 틀로 삼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은 민족주의 리얼리즘이 담론적 지류를 이루고 있었고 리뷰 중심의 영화평이 대세였다. 민중, 민족, 리얼리즘의 강령 속에서, 우리에게는 서구영화이든 한국영화이든 간에, 영화가 펼쳐내는 새로운 공간에 대한 비평이 필요해 보였다. 한국에 늦게 도착한 모더니즘 영화와 정치적 모더니즘 영화에 대한 독해, 비-리얼리즘적 대중 영화, 젠더 문제 틀에 기반한 비평 언어가 절실했다. 당시 나는 테레사 드 로레티스와 테레사 차 학경의 영화장치론, 젠더, 프랑크푸르트 비판 이론에 흥미를 느꼈고, 이후 이러한 관심은 『프랑크푸르트/할리우드』(1994), 『시네 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1996), 『시네마 테크노 문화의 푸른 꽃』(1997) 등의 편저서로 이어졌다.
💬 영화 학계에서도, 저널리즘 비평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해 왔는데, 두 가지 영역을 오가면서 각 분야의 글을 어떤 점에서 다르게 쓰려고 했는지, 혹은 그러지 않았는지 궁금하다.
우선 내가 쓰는 것이 저널리즘 비평이라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저 함께 비평을 하는 동료들과의 대화, 관객들과의 대화의 양식을 염두에 두었고, (지면이) 영화를 사랑하고 그에 대한 글을 쓰는 사람들의 공간이라고 간주했다. 저널리즘이 내 평의 프레임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영화라는 매체가 신문, 잡지의 저널리즘을 가로지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1990년대 중후반과 2000년대까지, 그것은 가능해 보였다.
이론 생산 쪽에서는 『근대성의 유령들』, 『근대의 원초경』, 『파국의 지도』 등의 책들을 출간했고, 영어로 상당수의 논문을 저술했다. 그 배경에는 인터아시아 문화연구의 편집진으로서 아시아 영화 및 비교영화 연구 분야 특집호를 기획했던 것이나, UC버클리대 등지에서 방문교수로 학부 및 대학원 수업을 진행했던 것 같은 활동들이 있다. 영어로 글을 쓸 때는 주로 학술 논문 포맷에 맞추어 쓰기 때문에 한국말로 쓸 때 평론가로서 구사할 수 있는 수사나 구어체가 상당 부분 유실된다. 즉 비평과 이론의 이중 작업만이 아니라 논문을 통해 영어와 한국어의 이중 언어를 수행하기도 한 것이다.
💬 2000년대 “씨네21” ‘전영객잔’의 원년 필자로 활동하셨다. 당시는 “씨네21”이 매주 6,000부씩 팔린 시절이었다. “씨네21”은 포털 영화평과 더불어 별점 제도와 수사 중심의 한줄평 문화를 유행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7년의 ‹디 워›사건이나 최근 이동진 평론가의 ‹기생충› 한줄평을 둘러싼 명징, 직조 해프닝에 미루어 볼 때, 대중은 진지한 비평을 현학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CGV를 중심으로 ‘씨네 토크’ 이벤트가 유행하면서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대중에게 소구되던 지면비평의 역할을 거의 대체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포스트시네마 시대에 다시 비평을 대중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더불어 한국 영화비평의 최전성기부터 활동해온 평론가로서 현재 한국 영화비평의 전반적인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다.
비평의 시대에서 GV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고, 그 GV의 시대에 상영 활동을 몇 년간 이어온 독립영화 감독으로서 할 말이 없다. 독립영화가 관객과의 소통 공간을 만들어내는 장은 지역과 수도권을 막론하고 GV가 거의 필수적이기 때문에 더욱 할 말이 없다. 이제 더 이상 소구 ‘대중’이 존재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다양한 SNS 유저들이 있다. 그러나 대중의 이러한 매체적 산포는 비평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다. 영화/영상에 대한 윤리적, 정치적, 미학적 특이 의견을 지속적으로 고수해 나간다면 흩어진 매스(mass)에 구멍을 낼 가능성도 있다.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살아남길 바란다.
💬 미국에서 실험영화를 공부하고 또 감독으로 활발히 활동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실험 영화를 비롯해 개봉 기회가 없는 대부분의 숏필름들은 비평의 대상이 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비평/이론과 실험영화 작업을 겸업하는 작가가 많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삶을 살아가는 방법으로 선택했던지라 어쩔 도리 없이 그 길을 걸을 수 밖에 없는 듯.
💬 바리터에서부터 시작해 영화계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계속해서 냈고,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여러 비평을 썼다. 최근 몇 년동안 페미니즘이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페미니즘 영화비평도 활기를 보이고 있다. 한국 대중들 사이에서 페미니즘이 거의 얘기되지 않을 때부터 활동해온 평론가로서 어떤 감회가 있을 것 같다.
페미니즘의 백가쟁명 시대, 그 활기와 투지를 응원한다.
💬 미술관에서도 영상을 여러 차례 전시한 것으로 안다. 마테리알은 영화 비평 뿐만 아니라 모든 무빙이미지를 다루는 비평을 하고자 한다.
전시는 두말할 필요 없이 전시 공간의 장소성, 그리고 전시 공간의 분할과 이웃, 확장, 배치, 관객, 그리고 큐레이팅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 각각의 영역을 살려내고 있는 비평을 보았으면 좋겠다.
💬 80년대 중반에서 90년대 초반의 영화담론은 보통 두 갈래로 나뉜다고 이야기한다. 한편에 “열린영화”를 필두로 한 대항영화진영(혹은 비평진영)이 있었다면, 다른 한편에는 민중/민족영화진영(혹은 운동진영)이 있었다. 당시 담론을 정리한 문헌들을 보면, 한 쪽이 다른 쪽을 ‘영화주의’로 낙인찍으며 비판한다든가 하는 일종의 대립이 있었던 반면 후일에는 “영화언어”에서 함께 글을 쓰고 활동하기도 했다. 이러한 대립과 협동은 6-70년대 “카이에 뒤 시네마”와 “포지티프”의 관계를 상기시키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다층적인 진영간의 담론상의 쟁투가 비평/담론계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늘날 한국비평계의 문제 중 하나는, 누군가의 비평이 나오면 조건반사에 가까운 리액션은 있을지언정 상대의 비평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에 대해 공개적인 의견을 개진하는 경우가 적다는 데 있는 것 같다. 질문이 길어졌는데, 그러한 담론상의 대립이 당시 영화비평/담론계를 활성화시켰다고 생각하나? 그러한 방식의 건설적인 대립이 오늘날에도 가능하다고 믿는가?
모기업과 한겨레 신문이 펼치고 있는 한국영화 100주년 특집의 선정과 리뷰 등을 보면, 한국 영화에 대한 (비평적 틀이라기보다는) ‘가치관’이 여전히 상당 부분 1970년대에 멈추어 있고, 여기에 기획 및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이 덕지덕지 붙어 한국영화 정전군의 이해하기 어려운 위계를 구성해내고 있다. 70년대를 기점으로 전후를 보고자 한듯 새롭게 영상자료원으로 귀환한 일제강점기 영화는 이 100년에서 다시 삭제된다. 지난 30년간 한국 영화를 둘러싼 비평/사유의 긴장과 역사성이 삭제된 공허한 100년의 도래, 그 축제를 목도하고 있는 중이다. 다시 치열한 비평을 청년 세대가 시작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