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테리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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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서한

질식자의 편지: 영화문화의 현재에 관한 13개의 질문
질식의 날 - 못다 부친 편지
회신1. 질식자에게
회신2. <비평(권력)에 대하여> 의 질문
회신3. 쉰들러 리스트: 무너진 낙원에서 완전함 찾기

수신인: 씨네21
회신4. 형제애: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회신5. 답변?
회신6. 창작과 비평의 관계에 대하여.....
등단 = 검증?
회신7. 지리적 계급의 소멸을 함께 이야기해주실 수 있나요
회신8. 공개서한에 대한 회신입니다.
ㄴRE: 별로 어렵지 않은 이야기
회신9. 질식자에게

비평? 우리는 웃고 있다




3호 2020년 8월

1. 특집/ 여섯 빛깔 스크린 너머: 한국퀴어영화제 20주년에 부쳐
2. 특집/ CRY, FUCK, BEAT UP(울고 하고 패고)
3. 특집/ “퀴어영화 연구는 정말로 노다지”: 『한국퀴어영화사』 책임편집 이동윤 인터뷰
4. 특집/ 한국 게이/레즈비언 영화와 호모-특정적 난관들
5. 특집/ 샷다 내린 퀴어랜드: ‘디스코팡팡’과 ‘방 탈출 게임’ 사이에서
6. 특집/ 뱀파이어의 딜레마: 누구를 위한 ‘착즙'인가?
7. 정전에 속하기, 정전 밖에 있기: 사프디 형제의 방법
8. 검고도 밝은: 조주현의 ‘흑공’과 스크린 안의 미로
9. 아이돌 기표의 '트랜스' 해부하기: NCT 127의 〈슈퍼휴먼〉과 아이돌 피상성
10. '접촉'에서 '접속'으로: NCT 127의 경우
11. 아직도 굳이 〈무한도전〉을 논할 필요가 있는 건
12. 듣는 여자: 〈그리고 베를린에서〉
13. 박세영의 무한 도시
14. 추상化와 픽션: 이소정의 영상 작업에 대해
15. 이미 흩어진 '밀레니얼 시네필’
16. 비천함, 실패, 나쁜 것에 관한 정직한 성찰(우회하지 마세요)

A BACK NUMBER

2호 2020년 3월  

1.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잠깐!)” 2019 한국 코미디 영화의 ‘비빔면적 경향’과 ‘데우스 엑스 마키나의 윤리’: 영화 ⟨극한직업⟩, ⟨걸캅스⟩, ⟨엑시트⟩를 중심으로
2. 봉준호 월드 유람
3. 창문과 창문 ‘너머’—오연진의 《Lace》와 백종관의 ⟨추방자들⟩
4. 갱신과 추동 사이에서 기업가∽노동자∽DIY로서의 작가
5. 구체적 세부: 2019년을 함께한 독립극영화 속 여자들
6. 특집/ 액체의 단상들: 리퀴드(liquid)와 플루이드(fluid), 그 언저리에서
7. 특집/ 15초 곱하기 240의 실험: 이소윤의 ⟨450⟩
8. 특집/ 보여주는 대신 믿게 하기: 박시우의 ⟨변신⟩
9. 특집/ ‘플레이스’와 ‘플레이’로 규명되는 영화 ⟨소녀의 기도⟩
10. 특집/ 연결하고, 순환을 주장하기: 독립영화협의회 낭희섭 대표 인터뷰
11. 영화제가 활짝 피었습니다—대안적 영화제를 상상하기 위한 생산적 망각
12. 디스코팡팡적 시네마: ⟨알라딘2019⟩ 4DX
13. 걷잡을 수 없는/겉잡을 수 있는: 2019년의 영상 작업을 통해서
14. 테니스와 바둑의 신체를 상상하며: 되받아치기와 이중구속의 비평


BACK NUMBER

1호 2019년 9월

1. 환영에 대한 두 가지 입장: ⟨라이온 킹⟩과 ⟨야광⟩
2. 유령의 기술: 차이밍량의 ⟨더 데저티드⟩
3. 괴물, 일레븐, 무전(하)기
4. 장재현의 보이 스카웃은 무엇을 단련하는가?
5. 비체(abject) 생산라인의 작동방식을 드러내는 무빙이미지들: Maotik의 ⟨FLOW⟩와 이은희의 ⟨Contrast of Yours⟩
6. 무한 가정해보기: 류한솔 작가의 ⟨크리크리 메리크리 스마스⟩를 중심으로
7. 픽션의 증언
8. 다음 세기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 마노엘 데 올리베이라의 ⟨힘의 한 세기⟩
9. 특집/ 영화평론가 김소영 인터뷰
10. 특집/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한국 영화비평계의 86세대에 대해 반추하며
11. 특집/ 한국영화비평계의 00년대부터 지금까지


0호 2019년 5월

1. 철의 꿈, 믿음의 끝: 박경근의 ⟨철의 꿈⟩
2. 펼치고 다시 조립하기: 백종관 감독론
3. ⟨로맨틱 머신⟩에 대한 짧은 소고: 카메라-눈의 체험을 체험하기
4. 경험되지 않는 영화에 대하여



비평의 비평 2019년 11월

듀나와 이동진과 기타등등‘씨네21식 비평’ 비판오큘로에 대해서반면교사정면교사?



선언문




마테리알은 스루 패스로서의 비평을 지향한다.

축구에서 스루 볼로도 알려져 있는 스루패스는 공격하는 팀의 선수가 상대 팀의 후방에 있는 두 명의 수비수 사이로 또는 수비진의 틈을 “관통하여”, 수비수 뒤편이지만 골키퍼는 접근할 수 없는 열린 공간(open space)으로 보내는 패스이다. 사람에게 패스하는 것이 아니라, 비어있는 공간으로 패스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간패스라고도 불린다. 스루패스를 하는 선수가 열려 있는 공간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패스를 하면, 스루패스를 받는 선수는 공이 도착할 공간으로 스프린트 한다. 따라서 스루패스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우선 스루패스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상황적 판단이 필요하고, 또 패스하는 선수와 패스받는 선수가 각각 패스하고 스프린트 하는 타이밍이 잘 맞아야 하고, 마지막으로 패스가 옳은 페이스(right pace), 즉 적절한 "힘"과 "속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비평을 예술 작품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 아니라 그것과 상호작용하는 예술적 실천으로 보고자 한다면, 스루패스로서의 비평이라는 은유를 말해봄직하다. 이때 패스를 하는 선수와 패스를 받는 선수는 각각 비평(비평가)과 예술작품(작가)으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뒤바뀔 수도 있다. 즉, 비평이 작품에 스루패스를 보낼 수도 있고, 반대로 작품이 비평에 스루패스를 보낼 수도 있는 것이다. 스루패스의 중요한 효과는 바로 열려진 공간(open space)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 열려진 공간은 기회의 공간이기도한데, 왜냐면 축구 경기에서 뒷공간을 침범당한 수비라인은 질서를 잃고 상대 팀의 공격에 취약해지기 때문이다. 재능있는 공격수에게 그러한 순간은 골을 넣거나 골에 직접 연관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회다. 따라서 비평/작품으로부터 스루패스를 받은 작품/비평은 기존의 질서가 잠시 교란된 틈을 타 ‘골’에 준하는 어떤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비평이 작품 혹은 작가에게 동적 공간을 만들어주는 스루패스로서 기능하기를 소망하며, 동시에 우리의 비평에 동적 공간을 만들어주는 작품 혹은 작가의 스루패스를 받기를 희망한다. 이를 위해서 동시대 한국 무빙이미지 리서치를 진행하고 적절한 “힘”과 “속도”를 갖춘 비평을 씀으로써 작품과 비평 그 둘의 선순환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 선순환 운동은 스루패스가 결코 ‘오프사이드(off-side)’가 아니라는 전제 위에서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 상대 팀의 수비수 너머로 우리의 비평자 혹은 창작자가 먼저 도착해 있어선 안 될 거란 뜻이다. 이는 곧 플레이의 안일함, 나아가 윤리와 관련한다. 비평과 예술작품이 서로에게 미리 짜인 싸인을 의례적으로 주고받거나 특정한 영역을 할당 및 점유하는 식에 머문다면, 만약 그리하여 구태의연한 자화자찬만을 벌여놓는 꼴이 된다면, 열린 공간/동적 공간은커녕 그저 닫힘 내지 죽은 공간을 부산해낼 뿐일 테다. 그건 반칙이다. 우리의 플레이는 서로에 대한 서비스가 아니다. 조기축구회의 친목도모는 더더욱.

역설적이게도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실책까지도 용인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봐주기가 아닌, 다음 전략 수립을 위한 현재의 냉철한 진단으로서. 때로는 누군가 우리를 향해 야유를 퍼붓거나 심지어는 내기를 걸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그에 덩달아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할 테다. 대신 우리는 끊임없이 움직여야 한다. 바로 그 움직이는 공간 안에서 말이다. 골을 넣지 않고 싶은 플레이어가 어디 있겠는가.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반칙을 해선 안 되듯, 마찬가지로 공들인 실책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실책해도 된다. 어쩌면 매번 그럴지도 모른다. 다만, 위로와 격려 따위로 송별하지 말자. 자책과 타책으로 소격하지 않으며, 옳은 페이스의 근육을 기르는, 공책(共同責)의 백지(百智)를 써 내려가자. 아직 경기는 끝나지 않았으니까.

다시 한번, 우리는 ‘플레이어’다. 코치도, 감독도, 캐스터도, 해설위원도, 훌리건도, 더군다나 오이디푸스도 조기축구회 회원도 아닌 플레이어. (2020년 3월 증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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